티칭스타일(Teaching style) 진단

(Grasha-Riechmann)
다음 설문지는 Grasha-Riechmann의 티칭스타일 검사지입니다. 각 문항에 교수님의 교수법 스타일이 어떤지 응답해주십시오.
만약 교수님께서 과목마다 다르게 가르치신다면, 특정 과목을 정하고 응답해주십시오. 가능한 객관적이고 솔직하게 응답부탁드립니다.
아래의 질문에 대해 최대 5점으로 동의하는 정도를 나타내 주십시오.
1 = 전혀 그렇지 않음 | 2 = 그렇지 않음 | 3 = 보통 | 4 = 그러함 | 5 = 매우 그러함

문항번호 질문 응답(1-5)
1. 사실, 개념, 원리는 학생들이 알아야할 가장 중요한 것이다.
2. 나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높은 수준(high standards)에 도달하도록 목표를 설정한다
3. 내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수업내용 중 이슈에 대한 생각하는 방법을 모델로서 보여주는 것이다.
4. 나의 교수목표와 방법은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스타일을 고려한다
5. 대가 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내가 거의 감독하지 않고 혼자 수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6. 지식과 전문성을 학생들과 나누는 것은 나에게 매우 중요하다.
7. 나는 학생들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보여줄때 부정적인 피드백을 준다.
8. 학생들에게 내가 제시하는 예를 따라해보도록 한다.
9. 나는 학생들과 면담시간에 개인 및 팀프로젝트에서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상담해준다.
10. 수업 활동들은 학생들이 수업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계발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들이다.
11. 내가 수업 주제에 대해 말하는 것은 학생들이 그 주제와 관련된 분야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갖도록 하는데 중요하다
12. 학생들은 내가 설정한 수업 목표와 기대에 되도록 도달해야 한다.
13. 나는 대개 학생들에게 수업 내용을 모두 익히기 위해 방법과 범위를 보여준다.
14.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능력을 계발하도록 소그룹 토의를 하여 돕는다.
15. 학생들에게 스스로 주도 해보는 학습경험을 갖도록 한다.
16. 나는 학생들이 이 과목의 분야에서 일할 때 충분히 준비되도록 해서 내보내고 싶다.
17. 학생들이 무엇을 배워야하고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를 정의해주는 것은 내 책임이다.
18. 내 개인적 경험에서 오는 예를 수업 자료와 함께 잘 사용 한다.
19. 나는 학생들이 수업 프로젝트에서 질문하고, 옵션을 살펴보고, 대안을 제안 제안해보도록 한다.
20.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중요한 목표이다.
21. 강의(Lecturing)는 매 시간 어떻게 가르치는가에 대한 중요한 부분이다.
22. 나는 어떻게 수업 과제를 완료하길 원하는지 매우 명확하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23. 나는 학생들이 어떻게 다양한 원리와 개념을 활용하는지 보여 준다.
24. 수업활동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주도적으로하고 책임지도록 하는 것들이다.
25. 학생들이 수업시간 강의를 책임지고 있다.
26. 나는 수업 내용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경우 해결하기 위해 전문지식을 활용한다.
27. 내 과목은 달성했으면 하는 구체적인 목적과 목표가 있다.
28. 학생들은 자신들의 수행결과에 대한 코멘트를 자주 받는다.
29. 나는 수업에서 수업방법과 내용에 대해 학생들의 생각을 물어본다.
30. 학생들은 개인 활동 및 그룹 프로젝트를 완료까지 진도를 설정하도록 한다.
31. 학생들은 나를 표현할 때 자신들에게 필요한 개념이나 원리 등을 알려주는 지식의 보고라고 말하기도 한다.
32. 수업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할것인지는 강의계획서에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다.
33. 학기말이 되면 많은 학생들이 수업 내용에 대해 나처럼 생각하기 시작한다.
34. 학생들은 수업에서 요구하는 과제나 활동을 위해 선택할 수 있다.
35. 교수(teaching)에 대한 내 생각은 타 교수님들에게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6. 내가 수업시간에 다루는 것보다 학생들에게 더 많은 자료가 주어진다.
37. 내 기준(standards)과 기대치는 학생들이 학습하고 싶은 필요를 느끼는 분야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38. 학생들은 나를 표현할 때 자신들의 생각과 행동에서 문제를 바로 잡아주는 역할을 잘하는 코치로 표현할 것이다.
39. 나는 학생들에게 수업에서 잘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지원과 격려를 많이 한다.
40. 나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도움을 줄 수 있는 도움이 되는 사람이다.
1 = 전혀 그렇지 않음

2 = 그렇지 않음

3 = 보통

4 = 그러함

5 = 매우 그러함








1 = 전혀 그렇지 않음

2 = 그렇지 않음

3 = 보통

4 = 그러함

5 = 매우 그러함







1 = 전혀 그렇지 않음

2 = 그렇지 않음

3 = 보통

4 = 그러함

5 = 매우 그러함







1 = 전혀 그렇지 않음

2 = 그렇지 않음

3 = 보통

4 = 그러함

5 = 매우 그러함







1 = 전혀 그렇지 않음

2 = 그렇지 않음

3 = 보통

4 = 그러함

5 = 매우 그러함

Copycenter 1976, 1987, 1990, 1996 by Anthony F. Grasha and Sheryl Riechmann-Hruska, University of Cincinnati, Cincinnati, Oh 45221

티칭 스타일 검사지 결과를 보기 위해 다음 "결과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교수님의 티칭 스타일 검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수님의 티칭스타일은 Grasha(1996)의 진단도구를 통해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습니다.

전문가(Expert) 엄격한 교수자(Formal Authority) 역할 모델(Personal Model) 촉진자(Facilitator) 위임자(Delegator)
※ 3.0 미만이면 “낮음”,  3.0~3.5 미만이면 “보통”,  3.5 이상이면 “높음”

각 유형 중에 가장 높은 점수가 나오는 유형을 본인에게 가장 가까운 티칭스타일 유형으로 해석하시기 바랍니다.
각자 고유한 티칭스타일은 학습자 특성이나 수업 상황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티칭스타일 진단 유형에 대한 아래 설명을 참고하시어 향후 수업 방법 및 진행 개선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유형 유형 설명 선호하는 수업방법
전문가(Expert) 교수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전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학습자를 지도, 안내함 교수자 중심의 질문, 강의, 프레젠테이션 등
엄격한 교수자(Formal Authority) 교수자로서의 책임감 및 권위를 중요시하며 자신이 가진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자들이 자신의 가치관, 규칙, 기대수준을 따라오도록 그 과정을 감독함 교수자 중심의 질문, 강의, 프레젠테이션 등
역할 모델(Personal Model) 자신의 경험 및 사례를 바탕으로 수업을 리드하며, 평소의 자신의 언행을 통해 학습자에게 모델을 제시함 역할극, 시연 등
촉진자(Facilitator) 학습자의 학습스킬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학습 내용을 이해시키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함 문제중심학습, 사례기반학습, 액션러닝 등
위임자(Delegator)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고 그 과정 및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수 있도록 도와줌 심포지엄, 패널 토론, 소그룹 토의, 독립 연구 등